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수영] 수영 반변경: 상급 → 교정반 본문

생활/취미

[수영] 수영 반변경: 상급 → 교정반

나모찾기 2023. 12. 20. 08:05

2023년 11월부터 아침 수영 강습을 받고 있다.

수영을 아예 처음부터 한 것은 아니고 초등학교 1학년 때 강습을 받았고 대학교 때 교양 수업으로 수영을 들었고 학교 수영장에서 자주 했다.

또한 군 복무때 청소년 수련관에서 안전 요원에게 수영 조언을 듣고 교정을 했다.

 

왼쪽 손가락에 방아쇠 수지가 오면서 바이올린 강습을 2023년 5월부터 중단했다.

2021년 8월에도 좌측 어깨에 유착성 관절낭염이 생기면서 바이올린 취미생활을 잠시 접었다.

방아쇠 수지도 시간이 지나면 이전 처럼 괜찮아지겠지 싶었는데 딸깍 걸리는 이물감은 사라지지 않았다.

그래서 2023년 10월 16일 강남의 H모 재활의학과의원에서 주사 요법을 시술했으나 나아지지 않았다.

 

그러다 회사의 Mia에게 추천받은 취미가 수영이었다.

수영은 2023년 2월 강습으로 도전을 했는데 접수 러시로 9시 상급반을 수강신청했다가 시간이 늦어서 포기했다.

2023년 1월에 접수했던 2월 수영 강좌

그리고 10개월이 지나서 10월 출근길 145번 버스에서 태블릿으로 수강신청을 했다.

수영 수강 신청은 마치 대학교 수강 신청을 방불케 했다. 서버가 일시적으로 다운되기도 하고 엄청 느렸다.

간신히 7시반을 수강했다. => https://findnamo.tistory.com/559

 

처음에는 어떤 강좌를 선택해야 할지 몰랐다.

설명을 보니 기초 - 초급 - 중급 - 상급 - 교정 - 연수 식으로 난도가 올라가는 느낌이었다.

  • 기초반: 수영을 처음배우는 분, 물적응, 호흡번, 자유형 발차기, 팔돌리기
  • 초급반: 자유형 배영 콤비 동작 가능자
  • 중급반: 자유형, 배영, 평영발차기 동작 가능자 / 평영 콤비  동작 가능자
  • 상급반: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발차기 동작 가능자 / 접영 동작 가능자
  • 교정반: 자유형, 배영, 평영,접영 200m 및 1.5km, 스타트, 턴, 오리발 동작 가능자 / 접영콤비, 턴, 각영법교정,스타트 익히기단계(오리발)
  • 연수반: 자유형, 배영, 평영,접영 200m 및 1.5km, 스타트, 턴, 오리발 동작 가능자 / 오리발, 지구력, 스타트등 운동량(시간당 1.5km이상)

처음에는 일단 시간을 보고 골랐다.

내가 수강 등록한 수영장은 신청을 했다고 바로 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상담을 배정받고 통화를 후에야 가능했다.

받았던 질문은 "오리발을 할 수 있느냐?"였다. 사실 이전에 오리발 착용은 눈써비에게 빌려서 몇 번 한 적이 있었다.

그래서 가능하다고 답변했고 화/목요일 아침2반 상급반을 다니게되었다.

 

일주일에 두 번 강습으로는 부족한 것 같아서 일요일에 자유수영을 추가로 진행했다.

평일에 배웠던 피드백을 연습하면서 지구력 훈련을 했다. 하루에 5.25km 정도 수영했다.

시간당 1.5km ~ 2.15km

 

수영 강습에 선생님이 아프셔서 대신 강사 세 분정도가 돌아가면서 오셨는데 오히려 다양한 선생님께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스타일이 저마다 달라서 조언을 하는 부분이나 연습하는 초점이 골고루였기 때문이었다.

다만 레인의 스피드가 네 번째 주자부터는 차이가 있다는 점이 반을 바꾸어야 하나 고민 포인트였다.

상급반에서 제일 앞에 출발하고 있었는데 25미터 턴해서 돌아오면 제일 마지막 후미 주자를 만날 수 있었다.

그래서 수영 부하를 더 올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3개월만에 반변경을 하게 되었다.

상급반에서 교정반으로 반 변경

 

'생활 >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영반 친목 모임 강요  (5) 2024.01.25
[수영] drill: 한 손 크롤, 25m접영 + 50m 크롤 w/t fin  (0) 2023.12.21
수영 강좌 접수  (0) 2023.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