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원리] 비둘기집의 원리와 샐러드 본문

생활/경험

[원리] 비둘기집의 원리와 샐러드

나모찾기 2019. 10. 10. 13:39

중학교인가 고등학교 때에 길잡이 학원에서 배웠던 '비둘기집 원리(Pigeonhole Principle)'라는 것이 있다.

비둘기가 집의 개수보다 많으면... 집값이 오르겠지..

비둘기가 집의 개수보다 많을 경우, (모든 비둘기가 동시에 집에 들어가 있다면) 적어도 하나의 두 마리 이상이 있는 비둘기집이 있다는 것이다.

 

이 원리를 배우면서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을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아침 샐러드를 받으면서 적용을 하게 되었다.

 

아침에 투썸플레이스라는 곳에서 5일치 샐러드를 예약제로 받아서 출근을 한다.

연장을 하면 바로 다음날 부터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영업일 기준 이틀 후부터 받을 수 있어서 미리미리 예약을 하고 있다.

 

연장을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언제까지인지 물어보니 10/10 오늘(목)까지라는 답변이 왔다.

연장을 하나 싶어서 식권대장 앱의 결제 내역을 살펴보니 월요일에 결제를 한 내역이 있었다.

식대내역이 사실을 증명해준다.

10/7 (월)에 결제를 했다면 적어도 "오늘까지라는 말"은 거짓이 된다.

왜냐하면 10/7 결제 -> 10/9, 10, 11, 12, 13 보장이 되어야 하는데(공휴일은 제외지만 그냥 포함) 10일까지라는 말과는 모순이 있기 때문이다.

 

아르바이트 직원이 연장을 한 사실에 대해 모르고 있을 수 있기에 다른 직원에게 확인을 해보았다.

월요일에 결제를 한 것은 10/11 ~ 17에 대한 것이라는 것을 확인을 받았다.

 

뭘 대단한 에피소드라고 블로그에 글을 쓰나 싶을 수도 있지만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알게 모르게 생활에 응용이 되는 경우가 있기에 끄적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