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2019년 11월은 전자기기 고장의 달? 본문

생활/쇼핑

2019년 11월은 전자기기 고장의 달?

나모찾기 2019. 11. 20. 18:54

2019년 11월이 되자 전자기기 세 개가 서서히 고장이 나기 시작했다.

1차: 공유기

공유기의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았다. 정확하게는 2.4GHz는 동작을 하는데 5GHz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SSID가 안뜨는 것도 아니고 뜨는데 접속하려고 하면 비밀번호가 틀렸다면서 연결에 실패한다.

 

공유기를 다시 껐다켜면 5G 와이파이가 동작을 하다가도 간헐적으로 연결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덕분에 와이파이를 못잡은 아이폰은 10GB 데이터를 조기 소진해버렸다.

웹을 검색해보니 동일 증상을 겪었던 사람들이 있었다. 어떤 분은 어댑터를 바꾸고 해결이 되었다고 하는데 신빙성이 없어보였다.
다행히 다른 해결책들이 있어서 802.11ac 빔형성을 사용안함으로 바꾸는 것으로 일단 시도해보았다.

잘 될지는 미지수...

2차: Fenix 5X

Garmin에서 나온 Fenix 5X를 2018년 11월 29일에 주문해서 30일에 배송을 받아서 사용하고 있다.
올해 1월에 제품에 있는 충전기가 충전이 잘 안되어서 아마존에서 다른 충전기를 구입했었다.

아마 이 무렵부터 충전이 되었다 안되었다 한 것 같다. 새로 구입한 아마존의 위의 충전기는 충전이 잘되어 케이블 문제인가 싶어서 10개월간 사용을 했는데, 이제 이 충전기 조차 충전이 안되는 것이다.

결국 가민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보니 1년 보증기간 내에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

부분 교체인가 싶어서 물어보니 한국에는 시계 본체 단위로 교환을 해준다고 한다.

 

결국 고객센터에서 1년 안되었다는 입증 후, 다음날 한남동에 있는 2019-11-19일 A/S 매장에 방문하여 새로운 기기로 받아왔다.

해결!

3차: iPhone 11 Pro max

쿠팡에서 2019년 10월 24일에 사전 주문해서 10월 31일에 배송받은 아이폰.

2019년 11월 19일(어제) 아이가 기기 시작해서 타입랩스로 사진을 찍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재생이 안되는 것을 확인했다.

도대체 '로드'는 언제 끝나는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인가 싶어서 다시 해보니 오늘도 마찬가지로 로드 중으로 나온다.

위의 어제 '로드'는 아직도 안끝났다.

우선 하드웨어(기기) 문제인지 소프트웨어(iOS, 카메라앱, 사진앱)인지 원인 확인이 필요했다.

구입한 쿠팡에 문의를 하니 교환 또는 환불을 해주겠다고 한다.

다만 새 제품이 오더라도 반품 접수를 해주고 시점을 알 수 없어서 데이터 백업을 필요로 해서 무지 번거롭다.

가능한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소프트웨어적인 조치를 해보기로 하였다.

펌웨어 업데이트

어제는 펌웨어가 13.2.2 였고, 저녁에 13.2.3으로 업데이트를 하였다.

하지만 오늘도 동일 증상이 발생했기에 펌웨어로 개선되지는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애플 포럼(Apple Discussion)에서 검색을 해보니 동일한 증상에 대한 글이 있었다.

> Help! Time lapse loading forever

 

글을 읽다보니 Live Photo 기능을 끄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글이 있었다.

설명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설정 > 카메라 앱에서 level 설정과 live photo 를 끄면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것 같다.

설명에는 두 가지가 적혀있었지만 나는 세 가지 모두 off로 바꾸었다.

이후 테스트를 해보니 한 시간 넘는 타임랩스가 기록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카메라를 켤 때 마다 Live Photo를 꺼야 해서 불편하긴 하다.

내일 아침에 다시 타임랩스를 찍어보고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해봐야 겠다.

정 안되면 기기를 교환 받는 것으로...

 

일도 많은데 다른 일들로 바쁘게 한다. 11월은 빨간 날이 없어서 바쁘게 하는 것일까...

 

--

2019-11-21

설정을 바꾼후 저녁에 다시 타입랩스 촬영을 해보았다. 그런데 마찬가지로 무한 로드를 한다 ;;;

 

결국 교환을 받기로 하였다.

 

새로 오는 것과 반납해야 하는 일정이 꼬일 수 있어서 우선 데이터 백업을 했다.

백업용량이 무려 216.67GB에 달한다. 백업시간도 1시간 30분정도 결렸다.

 그나마 iMac의 SSD를 2TB 옵션을 선택해서 그나마 여유가 있었다.

다른 외장 HDD로 옮기는데 약 20분 정도 걸린다.

SSD가 새삼 빠르다고 느낀다. 8분에 복사를 끝낸다.

2019-11-20 교환 접수를 해서 21일 새 기기를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