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nest thermostat] 네스트 지역시간 설정 고민 본문

생활/쇼핑

[nest thermostat] 네스트 지역시간 설정 고민

나모찾기 2018. 12. 4. 14:19

기준: Nest app (iOS 12.1) 

네스트 장비 자체는 내부적으로 UTC와 같은 고정된 시간을 이용하는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계정의 위치를 변경하면 로컬 타임도 변경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다.

문제는 로컬 시간을 계산을 할 때 시간대(Time zone)을 이용하여 계산을 해야 하는데 이것이 GMT+9가 아니면 불편하다.


문제는 NEST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곳 중에 한국은 없다는 것이다. Asia중 중국과 러시아를 지원해서 Nest 계정을 만들 때 한국과 제일 가까운 산둥반도의 칭다오를 선택했다. 우편번호는 266000.

서울에서 서쪽으로 200km 정도 떨어져 있으나 위도가 거의 비슷해서 온도는 비슷한 편.


문제는 중국은 UTC+8를 사용한다. 한국보다 한시간 빠르다는 것.

문제점을 인식했던 첫 번째는 Activity history였다. 

- 앱: home 아이콘을 선택하면 Home과 Away만 보이는데, 이때 우측상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Activity history가 있다.

- PC: https://home.nest.com/home/{본인의 UUID}/settings/home-away-assist


보통 아내가 나보다 일찍 퇴근을 한다. 어제는 집에 일이 있어서 일찍 왔다고 하는데 오후 3시 40분에 귀가를 했다. 엄청 빨리 퇴근했다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중국 시간대로 맞춰져서 한 시간 빨리 표시되는 것이라 실제로는 4:40분에 했던 것.


Activity history 만 그러면 상관없는데 문제는 Auto Schedule 한 시간 빨리 진행되어 버린다는 것!

3일정도 학습이 되니 아래와 같이 평일과 주말의 난방 예정 포인트가 생겼다.

아직 NEST의 오토 스케쥴 알고리즘이 어떤지 모르겠으나 08:15분에 난방을 줄이는 것으로 평일 8A 위에 점 5개가 생겼다.

그런데 내가 월요일과 화요일 모두 9시쯤 away로 수동으로 설정했다.

9시에 나가면 8시 15분에 온도를 낮춰도 무방하다고 판단해서 이 시간대에 예약이 걸렸는지는 두고 볼 일이다.


러시아에 보면 야쿠츠크 시간대가 UTC+9를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이 지역은 2014년부터 연중(써머타임을 쓰지 않고) UTC+9를 사용한다. 즉, 한국과 동일한 시간이다.


야쿠츠크의 우편번호를 알기위해 찾아보니...

677000, 677001, 677004, 677005, 677007 등을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위도가 한국보다 높다!!! (칭다오까지의 거리보다 10배 더 멀리 북쪽으로...)


위도는 기온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데 온도는 -35도. 눈도 오고 있다.



야쿠츠크 시간대로 하자니 시간대는 맞지만 온도가 너무 차이가 나고, 청도(칭다오) 시간(어차피 중국은 베이징 시간대로 전 지역 동일)으로 하려니 온도는 비슷하나 시간대가 차이가 난다!


그런데 Nest 기기의 펌웨어가 4.5.1이 되면서 지역시간을 가져오고 있다.

기기 설치시 Location(위치)를 지정하는데, 서울의 우편번호로 설정이 되었다. 물론 나는 서울에 살지는 않는다.



140-031이 어딘가 궁금해서 찾아보니(현재는 5자리 기초구역번호를 사용한다) 용산구 이촌동으로 나온다.


혹시나 해서 Makelism님께 여쭈어보니

'네스트 본체 - Settings - Location - Location'에서 Current Location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주소 등록(구 우편번호 사용)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신다고 대답을 해주셨다.


내 생각도 계정의 위치랑 Nest 본체의 위치 설정을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이 든다.


그래서 시간대 표시를 위해 계정은 러시아 야쿠츠크로 해서 쓰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집에가서 Nest 본체에서 온도는 -35도인지 한국의 온도인지를 확인해보면 될 것 같다.


그날 집에가서 확인해보니...

생각과 달랐다.

Far sight에 보니 실외 온도가 영하 34.5도 란다..


혹시나 싶어서 Location을 보니,, 러시아로 되어 있었다. 야쿠츠크...


그래서 맞는 온도로 사용하기 위해 재설정을 하였다.


thermostat이 러시아에 있을리가 없지. NO 선택


계정에는 지역만 있는데, thermostat에는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능도 있다.


자동(Automatic)선택


서울의 용산구 이촌동 어딘가.. 20여 km 떨어져 있지만 2000km 떨어져 있는 러시아보다는 온도가 더 잘 맞으리라 생각한다.


우편번호 140-031


실외 온도와 날짜도 현지시간이다!




결론 및 추천

처음 설치시에 현재 위치(Current Location)을 서울로 했었는데, 계정 정보 수정을 하니 Nest쪽에도 덮어씌어지는 것이었다.
다시말해 오버라이딩(overriding)이 되는 것이다. 나중에 설정을 변경한 것이 우선..


따라서 Nest를 설정할 때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을 권장한다. (나중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1. Nest 계정에서 Asia - Russia - Postcode: 677000 (Yakutsk)로 설정 : GMT+9로 하기 위한 설정.

2. Nest 본체에서 Current Location으로 설정: Seoul


이렇게 하면 Activity History와 온도를 GMT+9와 현재 서울의 온도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