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히브리어] 알파벳 본문

언어/기호/12 עברית(히브리어;Hebrew)

[히브리어] 알파벳

나모찾기 2015. 6. 7. 13:28

히브리어(עברית; 이브리트)는 아프리카아시아어족의 셈어파로 분류되는 언어이다.


요즘 성경을 공부하고 있는데 헬라어(고대 그리스어)로 된 칠십인역 성서랑 같이 보고 있는데, MT(마소라 텍스트; 히브리어로 된 성서)의 문장이나 단어가 종종 보게 되었다.

성경에 보면 어원을 딴 말놀이가 상당수 많이 나오기 때문에 히브리어 원단어를 알고 살펴보면 좀더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사악의 아들 야곱의 경우 형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났다고 해서 야곱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발꿈치에 해당하는 단어가 아콥(עקב)인데 야곱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콥(יעקב)하고 어원이 같다고 한다. /y/발음에 해당하는 Yod(י)/욛, 요드/가 있고 없고의 차이이다.


히브리어 자음은 (22개)이므로 위키백과의 알파벳히브리어유튜브에 동영상(링크1, 링크2)을 참고하면 금방 배울 수 있다.

활자체랑 손으로 쓰는 것과 약간 모양이 다르므로 손으로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획순을 익혀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자음(22)


모음(5)



참고로 히브리어 성경 토라는 아래 링크를 참고

http://bible.ort.org/books/torahd5.asp (음성 有)

http://biblehub.com/interlinear/genesis/1.htm => https://www.youtube.com/watch?v=HU-Sc3xyFNs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