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OpenStreetMap 본문

여행(trip)/GPS

OpenStreetMap

나모찾기 2012. 8. 21. 12:44

구글맵, 부족해...

나는 해외 여행을 가기전에 지도를 이용해서 미리 가야 할 곳을 GPS에서 입력을 해놓는다.

구글맵을 기점을 다음, 네이버 지도 등 지도 서비스가 일상화된 시점에 해외 지도 역시 정보를 얻기 쉬워졌다.

그런데 러시아의 경우 모스크바는 괜찮았는데 최종 기착지인 블라디보스토크는 지도가 상세하지 않았다.

특히 위성사진는 그나마 지형지물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지도의 경우는 두리 뭉실하게 표시가 되어 있어서 길을 찾기 어려웠다.


다행히 오픈 맵인 OpenStreetMap에서 제공하는 지도는 선명한 지도를 제공하고 있었다.


지도타입::표준,사이클,교통 지도

또한 오른쪽 위 사이드바에 보면 지도의 종류를 선택 할 수 있다.

표준, 사이클 지도, 교통 지도 크게 3가지가 있다. 위의 지도의 경우 '표준'타입이다.


하지만 OpenStreetMap이 만능은 아니다

지하철 출입구 찾기는 구글맵이 훨씬 자세히 나와 있다. 오른쪽 위의 탭에서 "대중교통"에 체크를 하면 일반도로는 사라지고 지하철 같은 라인이 아래와 같이 보인다.


나는 쉐르메쩨보(Шереметьево)공항을 통해 모스크바 입국을 했다.

쉐르메쩨보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경로

 시내까지는 상당히 떨어져 있어 아에로익스프레스(аэроэкспресс)를 타고 벨라루스까야(Белорусская)역까지 왔다. 그런데 익스프레스가 데려다 준 것은 지하철 벨라루스까야 역이 아닌 기차역이었다. 우선 기차역을 나와서 지하철의 마크인 M을 찾아 나섰지만 역에서 만난 대학생 2과 헤메서 간신히 지하철 역을 물어물어 찾았다. 문제는 내가 들어갔던 입구가 5호선이었던 것. 물론 들어간 이후에 환승도 가능했지만 러시아 지하철은 환승이 은근히 불편하다. 또한 7호선을 탔어야 했기에 숙소까지 가는데 엄청 헤맸다.


오픈스트리트맵의 경우 '교통 지도'보기를 선택하면 기차 레일까지 상세하게 볼 수 있다. (아래 지도에 대한 고유링크)

출구 표시는 확실히 구글맵의 낫다.


고유링크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의 경우 빠르게 위치를 찾아갈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아래와 같이 지도에서의 정중앙을 가리키는 링크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요 링크를 클릭하면, 브라우저의 주소부분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고유링크고유링크를 눌렀을 때

참고로 정중앙을 맞추기 위해서는 왼쪽 마우스 클릭으로 더블클릭을 하면 한 단계 세부레이어로 이동하면서 클릭한 부분이 가운도로 이동합니다. 레이어는 원래대로 한칸 줄이면 되겠죠 ^^;


결론

암튼 외국 여행을 한다고 하면 유용한 사이트임에 틀림없습니다.


사이트들

OpenStreetMap :: Wikipedia - http://en.wikipedia.org/wiki/OpenStreetMap

JOSM - https://josm.openstreetmap.de/

JOSM (Java OpenStreetMap Editor) :: Wikipedia - http://en.wikipedia.org/wiki/JO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