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아랍어 알파벳 외우기(노하우) 본문

언어/기호/9 لغة عربية (아랍어)

아랍어 알파벳 외우기(노하우)

나모찾기 2012. 9. 3. 20:06

언어를 처음 배우면 그 나라의 말보다는 글을 먼저 배운다.

아기들은 엄마의 말을 먼저 배우는데 말이다... 순서가 잘못되었다.

원인은 성인(학생이더라도)은 책으로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물론 학교나 학원에서수업을 듣는다고 해도 24시간동안 선생님이 엄마처럼 곁에서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에, 책이나 교재 같은 매체를 통해 혼자서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책을 읽기 위해서는 글자가 필요한데, 문자의 구성 요소가 알파벳이다.

중국어를 빼고(중국어는 너무 많다)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 아랍어를 배워봤지만 첫 수업시간은 항상 알파벳과 발음이었다!


하지만 대부분 선생님들의 반응은 이건 스스로 공부해야 해 하면서 공부에 대한 책임을 학생에게 전가한다.
시사일본어의 일본어 선생님 빼놓고서 - 어떤 용지에 쓰게끔 숙제를 내주었다 - 쓰는 것도, 연습하는 것도 본인이 알아서 해야 한다. 러시아어를 배울 때, 생소한 키릴문자를 두 번째 시간, 아니 한달동안 완벽히 외우지 못해서 본문을 해맨 기억이 있다.
혼자 공부를 할 수 있으면 무엇하러 학교, 학원에 다니나. 그냥 독학하지...


암튼, 내가 아랍어 알파벳을 외웠던 방법을 공개한다.
나는 암기 과목을 못하는 전형적인 이과이다. 그래서 학교 다닐 때 윤리와 사회는 점수가 꽝이었다. 수학과 과학은 잘했지만...
자신이 전형적인 문과 스타일이라면 구지 이 방법을 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들의 뇌는 우리 공학/이학도와 구조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방법

  1. 우선 아래 사이트에 가서 알파벳 카드를 다운받는다. 아님 여기서 직접=>FreeArabicAlphabet.pdf
    베스트아라빅포키드닷컴:알파벳 카드 <= PDF문서임! (Acrobat Reader는 알아서 구합니다.)

  2. PDF문서를 열어보면 4쪽부터 31쪽에 걸쳐 28개의 알파벳 자음이 있습니다.
    4페이지 혹은 2페이지에 모아찍기를 합니다. (이왕이면 컬러로 뽑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
    (저는 개인적으로 보기 위해 4페이지로 출력했습니다. 선생님일 경우 2페이지에 찍으면 수업자료로 쓸 수 있겠지요.)
  3. 칼로 잘 잘라서 아래처럼 카드로 만듭니다.
  4. 카드 아랫면에 어중형과 어말형을 적습니다. (위의 그림에 적혀있습니다.)
    독립형과 어두형은 적을 필요가 없는데, 하늘색 박스안의 글자가 독립형이고, 노란색 우측 박스 첫번째 빨간색 글자가 어두형이기 때문입니다.)
  5. 독립문자로 쓰이는 6개의 글자에는 어두형, 어중형 왼쪽에 X 표시를 해서 연결할 수 없음을 표시합니다.
    독립형과, 어말형은 그 글자로 끝이므로 이어 쓸 일도 없습니다.
  6. 마지막으로 태양문자와 달문자 표시를 합니다.
    정해진 방법은 없지만 색으로 표시를 하던, 태양문자에 햇님 기호()를, 달문자에 달 기호()등으로 합니다.
  7. 외우기: 쓰는 펜은 아무것이든 상관없으나 저는 캘리그래프용 아트펜을 사용했습니다.
    그냥 펜으로 쓰는 것보다 쓰는 재미가 있어(비싸긴 해요) 지루함이 적고 예쁘기 때문입니다.
    1. 우선 독립문자를 연습장 우측에 씁니다. 이때 CD같은 것이 있으면 무슨 발음인지 들어봅니다.(원어민 목소리로)
    2. 그리고 콜론(:)을 찍고(물론 왼쪽으로 씁니다) 아랍어 발음을 적습니다. 카드 아래 노란색 박스에서 오른쪽입니다.
      왼쪽에는 로마자로도 써있는데 아랍어 글자와 알파벳간에 색이 있을 것입니다.
    3. 다시 왼쪽에 어중형과 어말형을 계속 적습니다.
    4. 마지막으로 왼쪽에 어두형~어중형~어말형을 이어서 씁니다. (독립문자는 이어서 쓸 수 없겠죠)
    5. 처음에는 카드를 보고 적고,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카드를 보지 않고 1~4단계를 외워서 적어봅니다.
      처음에 끝까지 하려고 하지말 고 5~10개정도 묶어서 반복하세요.

물론 본인이 공부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저는 제가 해본 것을 참고하라고 알려드린 것일 뿐입니다.
혹시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다른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stjohn1981/543



'언어/기호 > 9 لغة عربية (아랍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소개 하기  (4) 2012.09.28
찾기(finder)에서 아랍어  (0) 2012.09.25
꾸란(코란)과 아랍어  (0) 2012.09.03
컴퓨터와 아랍어  (0) 2012.09.03
아랍어 알파벳  (0) 2012.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