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아두이노(Arduino UNO R3) - 자동 물고기(금붕어) 먹이 급여기 본문

생활/메이커(Maker)

아두이노(Arduino UNO R3) - 자동 물고기(금붕어) 먹이 급여기

나모찾기 2015. 8. 26. 12:26

여름 휴가를 영국으로 가게 되었다. 그래서 집을 10일 이상 비워야 하게 되었는데 기르던 금붕어 먹이 급여가 문제였다.

다자란 성어라면 괜찮을 것 같은데 하루에 4번씩 조금씩 자주 줘야 하는 유어/치어 들이라서 걱정이 되었다.


벤치마킹

인터넷에서 '자동먹이급여기'로 검색을 하면 꽤 여러가지 상용 제품이 있다.

 - G마켓 - Automatic Fish Feeder (FF-03) (매뉴얼: PDF / 급여영상: YouTube25,000원 

 - 옥션 - 자동먹이 공급장치 AF-2009D (매뉴얼, 스캔PDF / 급여영상: YouTube) 23,000원


 - Amazon: EHEIM (급여영상: YouTube / 제작사: https://www.eheim.com/en_GB/products)


DIY 벤치마킹

해외: DIY Automatic Fish Feeder Using Arduino Nano (링크) / 동영상: YouTube


국내: 초이스님::설 연휴 대비 급조한 자동 먹이 공급기 (링크)


         ARDUINO 기반의 서보모터를 이용한 자동먹이 급여장치 구현 (링크)


먹이를 지속적으로 급여를 위해서는 모터가 필요했다.

 - 주기적으로 급여

 - 회전 운동 -> 중력에 의한 먹이 투하


가지고 있는 모터는 '서브모터'(임의의 각도로 제어가 가능한 모터, 초이스님 작품 참고)와 '기어박스가 장착된 DB 모터' 부품이 있었다.

나는 DC 모터를 이용하기로 했다.


DC 모터 양방향으로 제어하기 (링크) by L293D 모터 드라이버 칩 이용

1. 급여 통 : 빨대

2. 립톤 아이스티 스푼


처음에 급여 통을 공차 같은 버블티용 큰 빨대를 이용하려고 생각했다.

문제는 큰 알갱이들만 있을 때는 별 문제가 없었다.

문제는 작은 치어들을 위해서 가루를 빻아서 같이 넣으니 생겼다. 작은 알갱이가 큰 알갱이랑 같이 결합해서 마찰(?)을 증가하는 역할을 하게 된 것.


동영상을 보면 먹이가 일정하게 나오지 않고 있는 문제점이 보인다. (작은 먹이를 넣기도 전에 균일하게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었어..)

또한 문제가 모터를 계속 돌리다 모니 빨대까 나중에는 모터에서 빠지는 문제도 있었다.


벌써 이때가 새벽 2시였고 영국에 가는 날이었다.


다음 생각해본 것은 영국국에 있는 날이 12일이니깐 중간 6일정도에 한꺼먼에 먹이를 투여 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브모터 돌리는 대기시간을 6일 후에 맞춰놓으면 될테니깐.


그래서 다음에 생각한 것은 티스푼을 돌리는 것으로 바꾸었다.


생각보다 단순하고 먹이도 100%로 원하는 시간에 투여가 가능했다.

티스푼으로 바꾸고 나서 생각을 해보니 저런 형태의 큰 스푼이면 여러번 돌려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빨대 -> 티스푼 -> 립톤아이스톤 스푼


그래서 최종 완성된 형태는 아래와 같다.


립톤 스푼에 먹이의 양을 많이 담을 수 있다는 점은 좋았으나 먹이가 한꺼번에 떨어지는 것은 티스푼하고 동일했다.

그래서 감자망과 랩을 컵 입구에 고무줄로 묶었고, 랩에 구멍을 뚫어서 먹이가 떨어지는 정도를 조정했다.


동작하는 동영상을 보면 제법 잘 작동함을 알 수 있다.


배선은 딱히 기록을 해놓지 않았는데

2, 4, 9번 핀을 사용한다. 9번핀을 모터를 동작하게 하는 아날로그 핀드로 사용했고, 2, 4번 핀을 드라이버의 모터 출력 핀으로 사용했다.

(L293D 모터 드라이버에는 2개까지 모터를 연결 할 수 있다.)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다.  sketch_aug02a_motor.ino


주기적으로 시간을 통제하기위해 SimpleTimer라는 공개된 타이머 소스를 사용했다.

 http://playground.arduino.cc/Code/SimpleTimer

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다운받은 소스를 libraries 폴더 아래에 넣으면 된다. (위치가 어디인지 잘 모르겠으면 http://www.arduino.cc/en/Guide/Libraries 를 참고한다.)


8월 6일에 만들고 여행을 갔다 돌아온 17일에 잘 동작을 하고 있는 집에 오자마자 확인했다.

금붕어들은 잘 활발히 돌아다니고 있었고 일부 사료가 잎사귀에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것은 먹이를 중력에 의해 떨어뜨리는 방식에 단점이다. 뭔가 레일이나 떨어지는 길을 통제를 할 수 있다면 개선 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튼 11박 12일의 영국 여행은 잘 다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