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야매 드뷔시: 월광(Clair de Lune) 본문

생활/음악

야매 드뷔시: 월광(Clair de Lune)

나모찾기 2013. 7. 8. 15:57

드뷔시(Debussy)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Suite Begamasque)의 세 번째 곡이다.

베르가마스크 모음곡에 대한 설명은 네이버캐스트에 잘 설명되어 있으므로 읽어보면 된다.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무료 악보는 Free sheet music을 참고한다. (클래식은 저작권 Free가 많아서 좋다)


<외국어 학습>

드뷔시가 프랑스 사람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음악기호인 이탈리아어 + 프랑스어가 악보에 쓰여 있다.


Claire de Lune : '월광'이라는 의미, 제목이다. 

 > claire : 명사 clair의 여성형이다.

 >> clair : 영어의 clear에 해당하는 의미와 light(빛)에 해당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후자.

 >de : 영어 of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전치사.

 >lune : 여성명사이고 의미는 '달'. 라틴어 lūna (역시 여성형)에서 파생되었다.

Andante très expressif

 >andante : 빠르기를 나타내는 형용사. adagio보다 빠르고 ~ andantino보다 느리다. 그래서 어쩌라는 건데? 동사 안단테는 '가다, 걷다'라는 의미 andare의 과거분사형태이다. 따라서 이 빠르기는 사실 걸음걸이 정도의 속도를 의미한다.(물론 사람마다 다르다) BPM(Bit per Minute)로는 73–77 BPM이다.

 > très: [불어] '매우'의 형용사

 > expressif: [불어] 이탈리아어의 'expressive'에 해당한다. 표현적으로 연주하라는 난해한 의미.

con sordina : 약음기를 이용해서라는 의미. 약음 패달을 밟으라는 소리이다.

 >con : 영어의 with의 의미

 >sordina: 음악장치중 약음기를 뜻한다. 바이올린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소리를 줄이는 장치를 부착한다. 이 곡은 피아노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댐퍼 패달이나 소프트 패달을 의미한다.


m.d. : 오른손을 의미한다. mano destra의 줄임말이다. E에서 G까지 한손으로 칠 수 있는 분은 구지 오른손을 이용할 필요가 없겠지. (라흐마니노프나 호로비츠같은..?)

 >mano : m. 손, 라틴어 manus에서 유래되었다. 

 >destra : f. 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