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모를 찾아라

유레카(Eureka)는 휴리스틱(Heuristic)과 관련이 있다. 본문

언어/기호/Ελληνικά(그리스어)

유레카(Eureka)는 휴리스틱(Heuristic)과 관련이 있다.

나모찾기 2013. 5. 28. 11:03

컴퓨터 공학의 인공지능(AI)이라는 분야에서 휴리스틱(heurist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휴리스틱이란 어떤 문제가 있을 경우
그 문제를 푸는 방법이 아직 없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때, 문제를 풀기 위한 정보가 완전하지 않을 때, 확립된 절차에 따라 답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문제가 명확하게 정의 되지 않았을 경우

=> 경험이나 직관을 사용하거나, 노력을 기울여 시행착오를 거치며 충분히 효율적인 해답이나 지식을 알게 되는 과정이나 기법을 말한다.


그리스어의 heuriskein이 어원이라고 하고 찾다(find), 발견하다(discover)의 의미이다.
고대 그리스어 εὑρίσκω와 관련이 있다.


그런데 잘 보면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에서 외쳤던 유레카(Eureka)랑 비슷함을 알 수 있다.

유레카는 그리스어로 εὕρηκα라고 쓰며 εὑρίσκω의 1인칭 단수 perfect active indicative 형태이다.

  • εὑρίσκω : I find.
  • εὕρηκα : I have found.


perfect active indicative는 직설법 완료 액티브형 쯤 되는데,,

풀어서 설명을 하면 '과거에 어떤 동작을 했는데, 그 동작에 의해 미친 결과가 현재까지 계속 유지가 되고 있다'라는 의미이다.

<= Stand (ἵστημι histēmi) in 묵상일기

즉, 유레카는 나는 '찾았다, 발견했다'의 의미이고 지금도 찾은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라는 의미가 속에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다.